라디오파와 마이크로파는 전자기 에너지의 한 형태이며, 이를 무선주파수(Radio-frequency, RF)라고 한다. RF 방출이라 하면 에너지, 방사선, 장(場) 등을 연상하게 된다.
방사선은 파동 혹은 입자의 형태로 공간을 통하여 에너지가 진행하는 것이다. 전자기방사선(electromagnetic radiation)은 파동의 진행방향으로 한 축은 전기장이 다른 한 측은 자기장이 형성되는 것이다. 이러한 파동은 도전체 금속(conductive metal)이나 안테나에 전하(electric charge)의 움직임인 전류를 만들어 생성한다.
방송국 혹은 휴대전화 기지국의 안테나에 흐르는 전류를 변화시켜 송신안테나를 통해 방사되는 전자기파를 생성하고, 건물, 자동차 혹은 휴대전화에 있는 수신안테나를 통하여 이 전자기파를 받을 수 있다. 전자기장(電磁氣場)은 특정 지역에 전자기 에너지가 존재함을 나타내는 것이다. RF 장(場)은 그 위치에서 전기장, 자기장의 강도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자력위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bit.ly/2JvOOsV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