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포사망과 건강영향(오해와 진실)

방사선에 의한 세포사망과 건강영향
방사선에 조사된 세포는 전리방사선으로 질병을 치료하는 효과와 한편으로는 고유 장해가 나타나는 대상이다. 두 경우 모두 세포가 사망하여 결과가 생기지만 치료는 원하는 것이고 장해는 피하고자 하는 것이다. 치명적으로 손상된 세포가 사망한다는 것은 DNA가 손상되어 일어난다. 세포가 즉시 사망한다고 하기 보다는 방사선조사된 세포들도 비교적 정상적으로 기능하고, 분화세포의 경우 심지어 ‘실패한 복제‘ 로 자손 세포로 한 번 혹은 몇 번에 걸쳐 분화한다. 이때 손상된 DNA 수가 많았다면 세포가 사망한다. 한편 분화하지 않는 세포들은 치명적인 손상을 입었다고 할 수 없다. 신경세포와 같은 경우 치명적으로 손상을 받아 사망할 경우가 적기 때문에 방사선저항성이 크다고 표현한다.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자력위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bit.ly/2YSOFF4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