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 방사선 (Background Radiation)(오해와 진실)

기저방사선(배경방사선, Background radiation)
기저방사선은 자연 방사선과 인간이 만든 방사선 핵종 모두에서 방출된다. 우주선에 의한 방사성물질은 우주에 그 기원이 있고, 지각방사선은 지구 구성물질(토양 등)에서 나온다.

이들은 모두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물과 호흡하는 공기를 통해 방사성물질이 몸 안에 들어와 있으면서 방사선을 낸다. 여기에 더하여 인간이 만든 방사선이 있다. 우리는 방사성물질이 있는 소비제품 사용, 방사선의학 진단 및 처치, 그리고 원자력발전소 운영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하여 인공방사선에 노출된다. 우리가 피폭하는 인공방사선은 대부분 의료방사선이다.

기저방사선원에 의한 피폭의 절반(50%)은 자연방사선에 기인하고, CT 촬영과 핵의학, 중재 방사선시술, 일반 방사선촬영 등이 48%, 나머지 2%가 소비제품 등에서이다. 원자력발전소 운영으로 방사선피폭하는 양은 0.1% 미만으로 매우 적다.(그림 1)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자력위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bit.ly/2JznU3q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