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 유익설(Hormesis)과 문턱 없는선형가설(LNT)(오해와 진실)

  1. Home
  2. »
  3. 오해와진실
  4. »
  5. 방사선과 건강
  6. »
  7. 1. 방사선 기초
  8. »
  9. 1.4 방사선의 영향
  10. »
  11. 방사선 유익설(Hormesis)과 문턱 없는선형가설(LNT)

100 mSv 미만의 저선량 혹은 그 보다 작은 10 mSv 미만의 선량영역에서 방사선량과 그 효과(선량 vs. 영향: 방사선량과 건강영향)의 상관관계는 단 하나의 요소로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하여 여러 가지 다양한 변수, 즉 표적 조직, 방사선량 및 선량률, 개체의 방사선감수성 등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원폭생존자 혹은 고선량 피폭자, 실험실 내 동물 및 곤충 등을 대상으로 한 고선량 방사선조사, 세포단위의 조사실험 등에서는 선량과 그 영향의 상관관계가 명확하게 나타나는 반면에, 적어도 100 mSv 이하의 선량영역에서는 오랜 연구에도 불구하고 건강상의 그 어떠한 영향이 있다고 분명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자력위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bit.ly/2Y11ZdE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