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방사선(오해와 진실)

은하 우주방사선(GCR, Galactic Cosmic Ray)

은하 우주방사선은 우주의 항성, 초신성 폭발, 펄서 가속 및 은하 핵폭발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약 85%가 양자, 12.5%가 알파입자, 그리고 나머지는 모든 종류의 원자핵 및 전자로 구성된다. 그 세기는 고도가 낮아질수록 감소한다. 은하 우주방사선에 의한 피폭의 정도는 고도에 따라 달라질 뿐만 아니라 지자기 좌표(위도, 경도)에 따라서도 변화하는데, 극지로 갈수록 세지고 적도에 가까이 갈수록 약해진다. 또한 약 11년 주기를 갖는 태양 활동에 따라서도 달라진다. 항공기 내에서의 피폭에서 은하 우주방사선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95%이다.

태양 우주방사선(SCR, Solar Cosmic Ray)

태양 우주방사선은 플레어나 태양질량방출(CMEs, Coronal Mass Ejections) 등 태양의 대기에서 높은 에너지가 갑작스럽게 방출되는 활동에 기인하며, 양성자와 전자로 구성된 플라즈마 상태의 태양풍과 광자로 구성된다. 태양 우주방사선은 태양의 흑점 활동과 관련성이 있는데, 11년을 주기로 활발해지기도 하고, 감쇠하기도 한다.
은하 우주방사선은 모든 방향에서 끊임없이 지구에 도달하는 반면, 태양 우주방사선은 태양으로부터 오며 상대적으로 낮은 에너지이고 강도도 낮다.

지구환경 내 우주방사선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자력위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bit.ly/2JGlkYm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