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내 방사성 물질(오해와 진실)

몸 안에 존재하는 방사성물질은?
우리 몸 안에도 방사성물질이 있다. 생명유지를 위하여 호흡하고 음식물을 섭취해야 하는 한 살아있는 동안 늘 방사선에 피폭하고 있으며, 실제 죽어서도 방사선은 피할 수 없다, 우주로 나간다면, 지구에서보다 훨씬 많은 양의 방사선에 피폭할 수밖에 없다.

우리 몸에 있는 감마선 방출핵종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방사성 칼륨(K-40) 이다. K-40은 칼륭의 동위원소이고 이는 지구 생성 이래 늘 주변에 있어 왔기에, 작은 양이지만 자연계의 어디에든 존재한다. K-40이 인체 내부에 존재한는 방사선원으로 중요한 이유는 그 양(농도)이 상당히 많고, 칼륨은 우리가 늘 먹는 음식으로부터 섭취되며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의 하나이다. 신체의 거의 모든 조직에 존재하며, 체중이 70 kg인 성인이라면 약 4,260 Bq의 K-40이 몸 안에 있다.

 

이 자료는 서울대학교 원자력정책센터에서 운영하는 원자력위키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전체 내용을 보려면 아래 주소를 클릭하세요.

https://bit.ly/2JBeRPH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