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의 투과력(오해와 진실)

입자방사선이나 전자기파는 움직이는 경로의 물질과 작용하여 에너지를 잃으며 종국에는 멈춥니다.

알파 입자는 이동 경로의 물질을 많이 이온화 시키지만 이것을 차단하는데는 종이 한 장이면 충분합니다. 베타 입자는 공기중에서는 수미터를 움직이지만 이것을 차단하는데는 2~4 mm 두께의 알미늄판이나 1 cm 두께의 플라스틱 판이면 충분합니다. 감마선과 엑스선은 투과력이 알파입자나 베타입자보다 크기 때문에 공기중에서 수십미터 이동하면서 공기 원자와 충돌하여 점차 에너지를 잃습니다. 엑스선과 감마선의 차단은 고밀도 납이나 철판을 두껍게 하여 사용합니다. 방사선 발생기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차단하는데 철이나 납을 사용합니다.

전하를 띠지 않는 중성자는 물질과의 충돌에 의하여 에너지를 잃으며 물질과 작용을 통해 흡수됩니다. 즉 중성자는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핵과 직접 충돌함으로써 에너지(속력)를 잃습니다. 중성자의 에너지를 잃게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질량이 비슷한 양성자(수소 원자핵)와 충돌시키는 것입니다.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