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자방사선이나 전자기파는 움직이는 경로의 물질과 작용하여 에너지를 잃으며 종국에는 멈춥니다.
알파 입자는 이동 경로의 물질을 많이 이온화 시키지만 이것을 차단하는데는 종이 한 장이면 충분합니다. 베타 입자는 공기중에서는 수미터를 움직이지만 이것을 차단하는데는 2~4 mm 두께의 알미늄판이나 1 cm 두께의 플라스틱 판이면 충분합니다. 감마선과 엑스선은 투과력이 알파입자나 베타입자보다 크기 때문에 공기중에서 수십미터 이동하면서 공기 원자와 충돌하여 점차 에너지를 잃습니다. 엑스선과 감마선의 차단은 고밀도 납이나 철판을 두껍게 하여 사용합니다. 방사선 발생기에서 나오는 방사선을 차단하는데 철이나 납을 사용합니다.
전하를 띠지 않는 중성자는 물질과의 충돌에 의하여 에너지를 잃으며 물질과 작용을 통해 흡수됩니다. 즉 중성자는 물질을 구성하는 원자핵과 직접 충돌함으로써 에너지(속력)를 잃습니다. 중성자의 에너지를 잃게하는 효과적인 방법은 질량이 비슷한 양성자(수소 원자핵)와 충돌시키는 것입니다.
원폭이 떨어진 나가사끼나 히로시마는 이를 떨어뜨리는 비행기조종사나 이를 받아야하는 일본에 있는 시민들이 그 피해정도를 가늠하지 못햇지만 지나고보니 지하라든지 약간의 방어벽안에 잇었던 사람이라도 원폭중심지에 있었던 사람보다도 아무런 방어벽이 없이 노출된 사람들이 더 많은 피해를 받았다고 합니다. 그것은 무엇을 말하는가하면 방사능안전하다고만 할것이 아니라 방사능이 어떤상태에 있을때에 우리가 어떻게 대처햇을때 안전할수가 있다고 알려줘야 하지 않을까요?지금 원전은 누가 봐도 위험하니까 원자로에 방어벽을 쌓고도 모자라서 방어건물도 짓지않습니까? 지금 그 능력은 과거 원폭과도 비교도 안될정도로 강력합니다 적어도 지금과 같이 원전을 밀식해야하는지… 폐기물대책없이 임시저장만 늘어가도 원전을 지을수가 있는지… 원전을 짓는것이 원전전공자를 보호하기 위해서 하는일인지 잘 분간이 안되는데요.. 제가 보기에는 이곳도 일본자료를 많이 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여기에 올린글들은 잘… Read more »
원폭에 대한 관심도 있으신 분이시네요. 혹시 일본 히로시마 나가사키의 원폭 박물관을 다녀와보셨나요? 그곳에 가면 한국어를 포함한 여러 국가의 언어로 정보를 제공하는데요. 원폭의 끔찍한 일본의 폐허를 사실적 정보로 남겨두고 있습니다. 다시는 인류에게 원폭을 사용하지 말자는 국제약속을 포함해서요. 그런데, 여전히 원폭을 위협의 도구로 사용하는 몇 국가가 있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한 인간으로 참 마음이 아픕니다. 원폭과 원자력의 기초물리의 시작은 비슷할 지 몰라도 살제적으로는 다른 내용이라고 봅니다. 에너지문제가 국가존립과 직결되는 시대가 있었기 때문에 인류에게 원자력을 평화적으로 이용하자는 국제약속에 따라 원전을 이용하는 것을 잘 알고 계실거라 봅니다. 선생님께서 우려하시는 원자력사고 시를 대비해서 지자체마다 철저한 대비를 하고 있습니다. 지자체의 동장, 통장, 위원장분들께서는 의무적으로 방재 교육을… Read mor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