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영향은 먼 후손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어떻게 지금 안전하다고 할 수 있나요? (FAQ)

  1. Home
  2. »
  3. 유전영향은 먼 후손에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어떻게 지금...

사람에게서 방사선에 의한 유전영향을 연구하는 주요 집단은 일본 원폭피해 생존자 후손입니다. 따라서 사람에게서 유전결함의 유의한 증가가 발견되지 않습니다는 데 대한 직접 증거는 아직 50년 정도 혹은 피폭자의 첫 두 세대 후손 정도가 전부입니다.

그러나 그보다 먼 세대에서도 놀랄만한 유전적 결함이 발견되지 않을 것임에는 다음과 같은 추론이 가능합니다.

  • 사람의 유전결함은 점 돌연변이보다는 둘 이상 유전자 탈락에 기인하는 경우가 많아 첫 두 세대에서 도태 확률이 높다. 시뮬레이션 결과는 5대 혹은 10대까지 평가한 유전영향이 두 세대만 평가한 결과보다 크게 증가하지 않습니다.
  • 인류는 탄생부터 자연방사선을 상당한 수준으로 받아 왔다. 매년 1 밀리시버트만 계산하더라도 생식 연령기간 동안 세대당 약 30 밀리시버트를 대대로 피폭해 왔습니다. 만약 방사선을 피폭한 먼후대에 유전질환이 현저히 증가한다면 현존 인류는 유전질환 집합체일 것인데 사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요약   후세대에 심각한 유전질환은 생각하기도 싫은 대상이지만 그 실제 위험은 낮은 선량 피폭에서는 우려하지 않아도 좋을 만큼 낮은 수준입니다. 원폭피해 생존자 후손을 포함하여 사람에게서 방사선 피폭으로 인한 유의한 유전결함 증가의 직접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오랜 자연방사선 피폭에도 인류가 번영하는 사실과 함께 유전학적 법칙은 일반적인 선량 영역에서 방사선의 유전적 영향이 장기적으로도 우려할 수준이 아님을 내보입니다.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