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인데 방사선 검사를 받으라고 하는데 해도 괜찮을까요? (FAQ)

  1. Home
  2. »
  3. 임신 중인데 방사선 검사를 받으라고 하는데 해도 괜찮을까요?

임신 중 방사선 검사 괜찮나요?

대부분의 방사선 검사에서 태아가 받게 되는 선량은 25 밀리시버트를 넘지 않습니다. 국제 방사선방어 위원회에서는 100 밀리시버트 이하의 태아선량에 대하여 임신중절을 고려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하였으며 태아선량이 100 밀리시버트 이상인 경우 각각의 상황에 근거하여 환자가 충분한 정보를 제공받은 후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태아가 받는 엑스선량은 검사에 따라 다르며 찍는 부위가 태아가 있는 골반 부위라면 비교적 선량이 높지만, 태아가 있는 부위와 떨어져 있는 두경부, 상하지 그리고 흉부 엑스선 일반촬영검사의 경우에는 태아가 직접적으로 엑스선에 노출되지 않으며 선량이 매우 적기 때문에 안전하게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선량이 아무리 적더라도, 되도록 임신 중 방사선 검사는 피하는 것이 좋지 않나요?

한 번의 진단적 엑스선 검사는 태아에게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방사선 치료를 목적으로 많은 양의 방사선에 의도적으로 쪼일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인 X-선 검사에서 임신한 산모가 100 밀리시버트 이상의 방사선에 노출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또한, 임신 중 엑스선 검사는 산모와 태아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며 산모에게 의학적으로 꼭 필요한 검사이고 검사 후에 산모에게 이득이 있었다면 태아에게도 이익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임산부가 교통사고를 당하여 심한 복부 손상이 의심된다면 CT 검사를 하여 정확한 진단을 하여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임신 사실을 알고 있는 상황에서라면 불필요한 방사선에 노출되지 않도록 전문의와 상의하여 꼭 필요한 검사인지, 대체 검사는 없는지를 상의하여 검사 시행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요약   임신 중 엑스선 검사는 산모와 태아의 이익을 모두 고려하여야 하며 산모의 건강을 위하여 필요하다면 시행하여야 합니다.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2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