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방사선과 인공방사선 중 인공방사선이 더 위험한가요? (FAQ)

  1. Home
  2. »
  3. 자연방사선과 인공방사선 중 인공방사선이 더 위험한가요?

자연방사선이란?

자연방사선은 지구가 탄생할 때부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상에 있어온 방사선으로, 우주방사선과 지각 내 존재하는 방사선(우라늄, 토륨, 라돈)이 있으며 음식물(칼륨)에도 미량 존재합니다.

자연 방사선은 살아가면서 우리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느 곳에나 존재하며, 그 양 또한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 사는 사람은 연간 3밀리시버트의 자연 방사선을 지속적으로 받게 됩니다. 전 세계 평균 연간 자연방사선량은 2.4밀리시버트로 우리나라의 평균 양보다는 낮으나, 중국이나 미국 등의 특정지역에서는 일반 지역의 10배 이상의 자연방사선을 받는 곳도 있습니다.

인공방사선이란?

인간의 여러 활동에 의해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방사선을 인공 방사선이라 하는데, 의료용 엑스선, 원자력 발전소, 방사성폐기물, 핵무기 실험 등에서 발생하게 됩니다.

어느 것이 더 위험?

우리나라는 법적으로 인공방사선에 의해 일반인이 1년간 받는 방사선량을 1밀리시버트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자연방사선은 연평균 3밀리시버트로 인공방사선의 3배에 달합니다. 하지만, 방사선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건강상의 영향은 자연이냐, 인공이냐보다는 전달받은 에너지의 총량이 얼마냐에 달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인공방사선이라고 해서 특별히 자연방사선보다 위험하다고 할 수 없고 자연방사선이라 해도 방사선량이 크면 인체에 해로움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약   자연방사선이건 인공방사선이건 방사선이 인체에 미칠 수 있는 건강상의 영향은 방사선에 의해 전달받은 에너지의 총량이 얼마냐에 달려 있지, 인공방사선이라고 해서 특별히 자연방사선보다 위험이 더 크고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2동 313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