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다름이 아니라 제가 단기간에 지속적인 CT촬영으로 찍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질병관리청의 CT선량기를 계산해보니, 누적 골수선량이 약 100mgy에 육박한 상황입니다. (Q&A)

[질문내용]

다름이 아니라 제가 단기간에 지속적인 CT촬영으로 찍었고,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질병관리청의 CT선량기를 계산해보니, 누적 골수선량이 약 100mgy에 육박한 상황입니다.

예전 러시아의 실험 결과를 보니 전신 피폭(이때는 ct가 아니라 방사능 누출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250mgy부터는 골수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하던데. 혹시 저 전신피폭 250mgy가 골수선량으로는 어느정도인지 대략적으로라도 알 수 있을까요?

즉, 전신 피폭의 경우는 전신피폭선량이 골수흡수선량과 대체로 동일하다고 볼 수 있을까요?

오늘 하루도 좋은 날 되시길 바랍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답 변]

먼저 지나치게 염려하지 마시라는 말씀 드립니다. 분명 질병 검사 혹은 치료 효과 확인 등을 위하여 CT 이용 의학영상 검사를 받으셨을 겁니다. 저는 의사는 아니지만, 우리나라 의료계에서 과잉 검사를 하여 환자가 불필요하게 방사선에 노출되게 한다고 한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 균일하게 방사선에 전신이 노출되었다면 유효선량과 흡수선량이 같습니다.
  2. 100 mSv 아래 선량에서는 건강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3. 방사선을 이용하는 의료영상 검사에도 방사선방호 원칙을 적용합니다.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