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변]
먼저 축하 드립니다. 계획대로, 준비 하신 대로, 문제 없이 잘 되실 겁니다.
우선 총 의료영상 선량 값을 추정해 봅니다. 치과의 경우 파노라마 촬영을 하셨다면 약 0.05 mSv(0.025/회 x 2회), X선 영상으로 폐암 검사를 하셨다면 약 1.5 mSv, 컴퓨터 단층 촬영(CT 검사)으로 복부 및 골반 검사를 하셨다면 약 7.7 mSv(이상은 미국 자료를 이용했습니다.)로, 합하면 10 mSv보다 작습니다.(9.25 mSv) 정확한 값은 검사를 하신 곳에 문의하셔야 합니다. 자료가 있을 것입니다.
이 양은 우리나라 국민이 1.8년(약 21개월)에 걸쳐 자연방사선에서 받는 선량(5.24 mSv/년) 정도입니다. 우리는 자연 방사선에 늘 노출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 때문에 위험하다고 하지 않습니다.
장기간에 걸친 노출이 아니고 단 시간에 이루어진 것이니 다를 것이라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알려진 것을 토대로 하여, 100 mSv 아래의 방사선량에서는 우려할 만한 건강 영향이 없다고 말합니다. 일회성 노출이라 할 지라도 그 양이 작다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임신 전과 임신 중에 방사선에 노출된 여성에 관한 많은 연구결과는 원폭 생존자 뿐만 아니라 X선 검사, 방사성 핵종을 사용하는 의료 검사와 처치 등을 받은 임산부를 대상으로 하여 수행된 것들입니다.
추가로 방사선의학영상검사, 방사선 의료영상 선량과 건강위험 이해, 임산부 방사선피폭 등에서 설명하고 있으니, 시간 되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임신이 되면 좀 더 신경을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진에 문의하시고, 상의하시고, 결정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