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추가로 질문_자연 방사선량이 국내에 이렇게 높은데 제가 듣기로 자연 방사선 량도 인체에 악영향을 끼치는건 마찬가지라고 들었거든요 (Q&A)

인공방사선이나 자연방사선이나 물리적 에너지가 같으면 위해도도 같으나 환경시민단체는 인공방사선의 위험만 강조하다보니 자연방사선의 위해는 무시되고 있습니다. 라돈의 경우 우리나라는 좀 높은 편이며 폐암위 원인 중 담배 다음으로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환경부는 라돈 주택 저감을 위해 많은 정책을 펴고 있으나 일반인은 상대적으로 주택보다 라돈이 적게나오는 인공적인 라돈침대만 문제를 삼았지요. 항공승무원 중 많이 받는 사람은 연간 6 mSv 정도를 받고 있고 주택에서 많이 받는 사람은 연간 10 mSv 정도입니다. 10 mSv의 위험성은 암발생 확률을 이론적으로 1000명 중 0.5명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흡연(간접흡현포함), 음주, 바이러스, 짠음식, 소세지, 미세먼지 등 다른 원인에 의한 발암 확률 1000명 중 300명에 가려 잘 구별되지 않습니다. 즉 자연방사선에 위한 발암은 전체 암 원인 중 600분의 1정도 기여합니다. 이 정도가 우려스러우면 제주도나 일본으로 이사갈 수 밖에요.

주소 : 08826 서울시 관악구 관악로 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36동 411호 / TEL: 02-880-2508

COPYRIGHTⓒ SNEPC All Rights Reserved.

본 홈페이지에서는 이메일 주소가 자동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하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